가족초청이민

미국 이민의 해답은 Worldwide Compass Consulting 입니다.

초청이민

시민권/영주권자 가족의 초청에 의한 이민. 시민권자의 초청 가능한 가족 범위는 부모, 배우자, 미혼 자녀, 기혼 자녀, 형제 자매까지이며,
영주권자는 배우자와 미혼 자녀만 초청 가능하다.
순위내용수속 기간
0순위 (F0)시민권자의 배우자, 부모, 미성년 자녀 1년 내외
1순위 (F1)시민권자의 21세 이상 미혼 자녀 6년
2순위 (F2)A: 영주권자의 배우자와 21세 이하 미혼자녀
B: 영주권자의 21세 이상 미혼 자녀
A: 5년
B: 9년
3순위 (F3)시민권자의 기혼 자녀 8년
4순위 (F4)시민권자의 형제, 자매 10년 9개월

가족초청이민의 연간 비자 할당량 (quota)


미국 이민법에 의하면 연간 226,000개의 가족초청이민비자가 할당되어 있으며, 시민권자의 직계가족 (배우자, 부모, 미성년 자녀) 은 숫자에 제한 없이 받아 들인다. 가족초청에 의해 매년 평균적으로 약 50만 명 이상의 신규 영주권이 발급된다.

가족초청이민의 절차

qode-np-item
1

시카고 이민국(USCIS)에 이민청원서(I-130) 접수

qode-np-item
2

이민국 이민청원서 승인

qode-np-item
3

국무성 산하 내셔널 비자센터(NVC)로 이관

qode-np-item
4

서울 주재 미국 대사관으로 서류 이관

qode-np-item
5

피초청자 신체검사, 신원 조회

qode-np-item
6

이민비자 인터뷰 후 비자 발급

가족초청 이민의 성공 포인트


초청이민은 초청자의 자격조건에 따라 성공여부가 갈린다. 가장 중요한 것은 초청자의 재정보증이다. 재정보증이 안되거나 기준에 못 미치면 최종 인터뷰 통과가 불가능하다. 피초청자에게는 신원조회, 신체검사, 미국 불법체류 사실 등 기본적인 결격사항 여부만 묻는다.

재정보증서 (I-864 Affidavit of Support)


국가의 사회보장연금 부족현상에 의해 영주권자에게 돌아가던 혜택을 줄이자는 의도에서 시행한 이민 재정보증서(Form I-864 Affidavit of Support)는 미국 내에서의 영주권 신청 시, 또는 미국 외에서 이민비자신청 시, 꼭 필요한 서류 중에 하나이다. 재정보증서를 제출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민 신청자가 미국 도착 후 정부의 생활 보호대상자(public charge)가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초청자는 자신이 초청한 영주권자가 정부보조혜택을 받지 않도록 재정보증서 라고 불리는 양식을 통해 연방정부에서 책정하는 빈곤 기준선(Poverty Guidelines)의 125% 이상을 넘기는 소득 수준을 보여줌으로써 초청하는 가족원(수혜자)을 재정적으로 도와줄 것을 약속하는 서류이다.

빈곤 기준선 표 보는 법: 예를 들어 4인 가족의 미국 교포가 한국에 계신 부모님을 초청하고자 한다면, 초청자 가족 4인 외에, 2명을 추가 총 6인 가족을 부양해야 하므로 증명해야 하는 연(年)소득은 35,500 불 이상이어야 한다.

2009년 빈곤 기준선 (* 워싱턴 D.C 를 포함 미국 내 48개 주)

가족수빈곤 기준 수입(年)125%
1$ 10,400$ 13,000
2$ 14,000$ 17,500
3$ 17,600$ 22,000
4$ 22,200$ 26,500
5$ 24,800$ 31,000
6$ 28,400$ 35,500
7$ 32,000$ 40,000
8$ 35,600$ 44,500

(*알라스카, 하와이 주는 별도 기준 적용 / 빈곤 기준선은 매년 업데이트 됩니다.)

재정보증 서류 종류

I-864 – 초청자가 준비하는 재정보증 서류로 가족초청이민, 취업이민 중 초청자가 친척인 경우, 초청회사의 소유 지분을 5%이상 소유하고 있는 경우 상기 서류를 준비한다. I-864A – 초청자의 세금보고가 부부공동명의로 세금신고 했을 경우 배우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이때 필요한 서류이다.

재정보증서 작성 필요구비 서류

최근 3년간 신고한 세금신고(Income Tax Return과)를 재정보증서 약식에 적게 되어있으며, 그 중 최근 1년간 신고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국세청(IRS)에 보고된 세금보고 신고서(IRS Certified Copy)를 준비해야 해야 합니다. 또한 급여와 세금에 대한 내역이 적힌 소득 증명서(W-2 Forms) 및 초청자의 신분이 나타나는 시민권 사본, 영주권 사본, 미국태생이면 출생증명서 또는 미국여권사본 등을 제출한다. 만약 배우자 결혼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위 서류 외 혼인증명서 원본 또는 사본을 제출하며, 공동보증인(joint sponsor)이 있는 경우에도 위에 언급한 서류가 동일하게 필요하다. (한국에서 혼인 신고를 했을 경우 대사관에서 발급한 결혼증명서를 제출한다.)

재정보증인의 자격요건

규정에 따라 초청자는 재정보증인으로서 반드시 재정보증서(I-864)를 작성해야 해야 하며, 초청자가 재정보증서를 작성하지 않으면 공동 재정보증인은 인정되지 않는다. 재정보증인은 만 18세 이상인 동시에 미국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 이어야 하며, 반드시 미국 내에 영구 거주지가 있어야 한다. 참고로 법인이나 회사 및 단체 등은 재정보증을 할 수 없다.

거주지 증명

재정보증인은 미국내의 주 또는 미국령인 영토에 거주하고 있어야 한다고 법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일시적으로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초청자가 재정보증인경우 반드시 주거주지(Principal residence)가 미국이고 이 거주지를 계속 유지할 의사가 있어야 하며, 영주권자가 재정보증인 경우에는 영주권 체류자격을 정확히 유지하고 있어야 한다. 미국의 거주지 증명(U.S. Domicile)에 필요한 서류로는 재직증명, 급여를 받은 명세서, 보험증서, 아파트 임대계약서 등을 통해 거주지 증명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Worldwide Compass Consulting은 전문적인 법률서비스와 최신의 정보로 찾아갑니다.